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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간호학

간호의 개념(1) - 인간

밑에 나오는 간호의 네 가지 기본 개념의 특성과 건강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자.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간호학자들을 중심으로 간호의 메타 패라다임으로 인간, 환경, 건강, 간호의 개념을 논의하게 되었다.

 

인간이란?

1) 인간에 대한 견해

당연하게도 간호의 대상은 인간이며, 환자는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간호의 직, 간접적인 대상이다. 사람이 질병이나 어떠한 이유로 환자의 입장에 처하게 되면 평소와는 다른 인간적인 나약함을 드러내게 되므로 간호사는 환자의 입장인간의 본질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 하이데거

"인간은 미리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변화되는 존재이다."

> 한순간도 머무르지 않는 생의 속성에서 인간은 '되어가는 존재'라는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간호학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 및 관점은 간호의 출발이자 곧 목표가 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모든 환자를 질환이나 손상을 가진 대상자로만 볼 것이 아니라 존엄한 인간으로 인식해야 한다.

 

인간에 대한 견해

인간은 생리적, 사회 심리적, 영적으로 상호 연관된 통합된 총체로서 유기체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신체는 호흡기계, 순환기계, 신경계 등의 여러 하위 체계로 구성되어 있고, 인간은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며 신앙을 가질 수 있다.

인간은 각 부분으로 분리될 수 없는 통합된 존재로 인식되어왔다. 인간의 하위 체계는 각 신체 계통과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위 체계는 가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 로이(1970)

인간을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개방적 체계로 보았다.

 

  • 오렘(1971)

인간을 정신적, 사회적 체계가 독립적으로 혹은 함께 존재하는 상태로 자가 간호 활동에 대한 요구를 가진 개체로 인간은 건강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과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고 하였다.

 

총체론특수 구성론의 견해를 잠깐 살펴보면, 의학 및 인접 학문의 영향을 받는 특수 구성론과 실용주의적 경향의 견해는 인간을 각 부분 부분으로 보지만, 현상학적 접근방법과 실존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는 총체론의 견해에서는 인간을 각 부분의 합, 그 이상인 통합된 전체로 보고 있다.

 

  • 로저스(1970, 총체론적 관점)

인간을 개별적으로 독특한 특성을 지닌 통합된 개체이며, 각 부분의 합보다는 많은 그 이상인 존재로 평형 역동 원리에 기초하여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여 에너지를 교환한다고 하였다.

 

2) 인간의 기본 욕구

인간은 누구나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영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신체적 욕구 : 호흡, 순환, 영양, 배설, 활동, 성 등 인간의 생리적 욕구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욕구이다.

- 정서적 욕구 : 두려움, 불안, 기쁨, 아름다움, 행복 및 고독 등의 감정이다.

- 사회적 욕구 :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어 하며, 소속되고 싶어 하는 욕구이다.

- 인지적 욕구 : 학습, 추리, 문제 해결 등 합리적 활동에 필요한 사고에 관계되는 욕구이다.

- 영적 욕구 : 신에 대한 이해, 신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신앙의 욕구이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상호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하므로 간호사는 만족되지 못한 기본 욕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메슬로우(1970)

인간의 욕구에 관심을 가진 대표적 이론가이다. 그는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고, 생존에 필수적인 것에서부터 인간의 무한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고도의 추상적 욕구까지 포함하는 다섯 단계의 욕구 단계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생리적 욕구 >> 안정과 안전의 욕구 >>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 자아 존중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산소, 수분 등과 같은 기본 욕구인 생리적 욕구가 해결되면 순차적으로 안정과 안전의 욕구,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며, 나아가서는 자신을 존중하고 인정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생각하는 자아존중의 욕구로 마지막으로 자아실현의 욕구에 직면하여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실현하기 위해 큰 노력을 한다.

 

3) 대상자로서 인간

간호학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 및 관점은 출발이자 목표가 될 정도로 아주 중요하다. 

과거에는 병에 걸린 대상자를 환자라고 하였다.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간호요구도의 증가로 간호 대상자 또는 소비자라고 부르고 더 나아가서는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는 용어인 고객으로 대상자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

 

간호사는 간호의 대상인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인간에 대한 철저한 탐구와 함께 지속적으로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인간의 본성과 특성은 복합적이며, 역동적이고, 다양하며, 상호작용적이므로 간호사 자신을 포함한 인간에 대한 철저한 탐색이 요구된다.

 

의료인들의 "내가 다 알아서 하니까 더 이상 질문하지 말고, 내가 하라는 대로 하세요."라는 자세를 가진 의료의 부권 시대는 더 이상 통할 수 없게 되었다.

> 과거에는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로 비유할 수 있었다. (자식은 부모를 선택할 수 없고, 다소 무리하거나 꺼려지는 부모의 명령이나 처분에도 그저 자식은 말을 들을 수밖에 없는 관계로 형성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는 계약의 관계로 변모하였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는 변화는 2004년부터 보건복지가족부 주관으로 의료기관에 대한 평가가 시작된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의료기관평가가 전국적으로 시행된 후 평가제도의 근본적인 취지를 살리면서 현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의료의 임상 질 지표 측면의 평가를 더욱 강조하고, 약점을 보완하고 평가 형식과 내용을 개선하여 2010년부터 의료기관의 자율적인 지원에 의해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 인증제로 변하여 시행되었다.